투자(경제, 주식) 공부/(책 요약)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 질문 TOP 77 - 염승환

2. FOMC -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77, 염승환

용용닥터 2021. 9. 28. 13:22

책의 목차 중 46번째 질문에 해당한다.

최근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보통 접해봤을 단어라고 할 수 있겠다.

FOMC와 연준이라는 단어이다. 주식투자자라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단어라고 할 수 있겠다.

 

미국의 금리결정은 글로벌 증시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많은 주식 관련 종사자분들이 FOMC를 신경쓰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연준 또는 연방준비제도라고 부르며, 우리나라에서의 중앙은행과 비슷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중앙은행은 우리나라의 통화정책을 책임지는 기관이다. 물가가 너무 오르면 금리를 인상하고 통화량을 줄여 경기를 위축시켜 물가상승을 제어한다. 반대 상황일 경우 금리를 인하하고 통화량을 증가시켜 경기를 부양시킨다.

 

미국에서는 이 역할을 연준이 하고 있다. 연준은 12개의 지역 연방 준비은행과 연방준비위원회, 연방공개시작조작위원회(FOMC)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 FOMC가 등장한다.

 

FOMC는 연준을 구성하는 하나로 통화정책을 결정하는 기관이다.

 

통화정책은 통화량을 조절하는 정책으로 통화량을 줄이거나 늘림으로서 물가 상승 등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연준에서 가장 높은 사람, 수장을 '연준의장'이라고 부르는데 그의 말 한 마디가 경제에 엄청난 영향을 끼치곤 한다.

그가 경기에 대한 판단, 향후 금리정책에 대한 전망 등을 발언할 때마다 자산시장은 많은 영향을 받곤 한다. 

 

이 책의 저자이신 염승환 이사님도 유튜브에서 FOMC의 영향, 앞으로 국내 증시의 방향성 등에서 언급하고 있으므로 찾아보면 좋을 것이다. FOMC의 결과를 확인하고 그것이 국내 증시에 단기적으로나 중장기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칠지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